준학예사분야준학예사 자격증 전문채용관

준학예사 직종에서 필요로 하는 자격증과 채용기업

준학예사 자격증은 박물관, 미술관과 같은 문화예술 기관에서 학예업무를 담당하는 학예연구사가 될 수 있는 자격 요건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교수님의 강의분야, 경력 등을 간략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경력:민속학 강의
          국립민속박물관 민속연구과 연구원
          총신대학교 산업교육학부 강의
          2現 당림미술관 학예연구사

준학예사분야 업종에서 자격증이 왜 필요하고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현대인의 여가 생활에서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에 대한 욕구가 높아져가는 추세에 따라 각종 박물관 및 미술관과 같은 문화기관에서는 양질의 문화콘텐츠를 소비하고자 하는 관람객들의 수요에 맞춰 다양한 전시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진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학예연구사가 되기 위해서는 정학예사 자격증이 필요한데, 석사 학위 없이 국가시험으로 학예연구사에 도전하실 분들은 먼저 준학예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신 후, 관련 기관에서 실무 경력을 쌓음으로써 학예연구사가 될 수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 얼마나 시간을 투자해야하고 어떻게 하면 쉽게 딸 수 있나요?

준학예사 자격증 취득 시험을 위한 여러 과목 중에 상대적으로 민속학은 상당히 분량이 방대하고, 전공자가 아닌 경우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사실 한국의 전통문화와 현대문화를 조금 더 체계적으로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접근한다면 2-3개월 집중해서 공부할 경우 대략적인 내용 파악이 가능합니다. 다만 준학예사 시험 선택과목의 출제는 서술형으로 나오기 때문에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를 깊게 파고들면 오히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미술관보다 박물관 전문 인력으로 근무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권유 드립니다.

준학예사분야 업종의 전망과 관련업종으로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언해 주고 싶은 말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알파고의 등장 이후로 사람이 맡았던 업무들을 기계가 처리하게 되고, 현재의 많은 직종들이 없어지게 되면 미래에 주목받게 되는 업종 중에 하나가 문화예술 관련직입니다. 문화예술품 예를 들면, 작가들의 작품이나 문화 유산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토대로 일반 대중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전문.인력의 역할이 나날이 커져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 꿈을 이룰 수 있는 길의 첫 걸음이 준학예사 자격증 취득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준학예사분야에 대한 소개와 취득 후 진출분야 수입 등은?

준학예사 자격증 취득 시험 중 선택과목의 하나인 민속학은 미술관보다는 박물관 인력으로 근무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권유 드립니다. 실제 민속학 시험 내용은 한국문화에 관련된 것들이지만, 민속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는 국내 모든 박물관 전문 인력에게는 필수적인 상식과도 같습니다. 준학예사 자격증 취득 후에는 주로 박물관 및 미술관으로 취업 가능하며, 경력인정기관에서 경력을 쌓은 후 문화기관의 다양한 채용시험을 거쳐 정학예사(학예연구사)가 될 수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

취업정보

회사명 채용제목 모집직종 경력 마감일 수정일
검색된 채용정보가 없습니다.
̷¼Ͻ  ǹ
주경야독 TV CF